2008년 2월 11일 월요일

설교 요약: 언약백성의 규약 제1조: 나 외에 다른 신들을 두지 말라!(출 20:1-6)

1.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을, 누구에게 말씀하셨는가?(1, 참조 19:16-19)

2.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어떤 분이라고 말씀하시는가? (2절하)

3.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보면, 이스라엘은 하나님에게 어떤 존재인가?(2절중, 참조: 19:5-6)

4. 하나님께서 개입하시지 않았다면, 이스라엘의 운명은 어떻게 되었을까? (2절상)

5. 이스라엘이 2절의 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을 때, 그들의 마음속에 느껴진 정서는 어떤 것이었을까?

6. 하나님의 언약백성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규약(19:5 참조) 1조의 내용은 무엇인가? (3)

7.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요구하신 이 첫 번째 규약(1), 어떤 면에서는, 하나님이 말씀하시기 전에 사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먼저 각오해야할 내용이 아니었을까?

8. 이렇게 볼 때,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내용은 무슨 조건이라기보다는, 당연한 것을 확인하는 절차요, 또 우리의 신앙고백과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?

9. 이 규약 제 1조는 사실 다른 모든 계명의 기초요 근간이라고 하겠다. 내 삶에서 이 계명/신앙고백이 실제적으로 지켜지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, 또 하지 말아야 할 일은 어떤 것들인가?

다음 주 설교: 언약백성의 규약 제 2: "우상을 만들지 말고, 절하지 말고, 섬기지 말라!"

댓글 없음: